본문 바로가기

추천

골프 비거리를 위한 머리의 움직임

비거리를 위한 머리의 움직임

 
 ▶️백스윙

백스윙할 때 지면에 놓인 볼을 끝까지 응시하면 백스윙 톱에서 몸이 타깃 방향으로 기울거나 척추의 회전이 제한된다. 

오른쪽 눈을 감고 왼쪽 눈으로만 공을 응시한 채 백스윙하면 몸이 함께 돌아가며 충분한 꼬임을 만들 수 있다. 

단순히 머리를 고정한 채 몸만 돌리는 것이 아니라 경추와 함께 오른쪽 귀가 회전한다고 생각하자.
 


▶️다운스윙

백스윙 톱에서 임팩트로 내려올 때 머리를 고정하기 위해 애쓰는 골퍼가 많다. 생각을 바꿔야 한다. 

머리를 잡아두는 게 아니라 하체의 리드를 빠르게 해 머리가 자연스럽게 고정되도록 해야 한다. 

백스윙 때 회전을서 보이지 않던 오른쪽 귀가 그대로 머문 상태에서 하체 회전을 시작하면 아주 자연스럽게 머리를 고정할 수 있다. 

머리의 위치가 위로 올라가지 않고 몸이 좌우로 움직이지 않으면 공을 끝까지 쳐다보지 않아도 정확한 임팩트를 할 수 있다. 그럼 임팩트 후에도 스윙 스피드를 잃지 않는다.
 


▶️폴로스루

임팩트 이후 폴로스루 때까지도 시선을 지면에 두기 위해 머리를 고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볼에 충분한 힘을 실을 수 없다. 

폴로스루에서 머리가 지면으로부터 멀어지는 헤드업 동작만 없다면 타깃 방향으로 편안하게 따라가주는 게 힘의 전달은 물론 부상 방지에도 좋다. 

스윙 스피드가 빠른 로리 매킬로이도 크게 다르지 않다. 빠른 스피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폴로스루에서 척추가 회전할 때 경추도 함께 회전해주는 것이 좋다. 

왼쪽 귀가 정면에서 보이지 않게 시선을 돌린다고 생각하면 쉽다.

 

 

 

 

 

 

내리막 퍼트 요령

내리막 퍼트를 할 때 볼을 그대로 홀 속으로 집어넣거나 아무 중압감이 없는 한뼘 거리로 붙일 수 있도록 해주는 두 가지 핵심적 비결을 알아본다.

1. 스트로크 속도를 줄인다

그립을 내려잡아 아래쪽 손의 엄지가 거의 샤프트의 금속 부분에 닿을 정도가 되도록 한다.

이는 퍼터 제어력을 높여 스트로크 속도를 낮추고 좀 더 부드럽게 볼을 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스트로크를 갑자기 가속시키는 일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2. 임팩트 파워를 줄인다

퍼터의 토가 아니라 힐 부분을 볼에 맞춘 상태로 어드레스한다.

힐 부분은 임팩트 파워를 줄여 퍼트를 가장 부드럽게 굴려준다.


힐은 샤프트와 호젤이 연결되는 지점에 있어 토 부분보다 더 튼튼하다.

때문에 이 부분으로 퍼트를 하면 클럽 페이스와 볼의 출발 방향에 대한 제어력이 더 높아진다.

 

 

 

 

 

 

볼 위치에 자세를 맞춰라

 
▶ 프라이빗 레슨



가장 어려운 라이 중 하나가 볼이 발보다 아래에 놓였을 때다. 볼이 평지보다 더 멀리 놓였기 때문에 자세와 균형을 잃기 쉬우며, 샷이 타깃에 못 미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볼이 발 아래쪽에 놓였을 때는 페이스를 볼 쪽에 직각으로 유도하기가 어렵고, 샷이 타깃의 오른쪽으로 빗나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샷을 성공적으로 처리하는 열쇠는 셋업을 적절하게 조정하는 것이다.



➡️셋업 조정

첫째, 클럽을 잡을 때 그립 맨끝을 잡아서 헤드가 스윙의 최저점에서 볼에 도달하도록 해준다. 
다음으로 보통 때보다 좀 더 넓은 스탠스를 취하고 무릎을 굽혀준다. 

두 가지 동작은 양손과 볼 사이의 거리를 크게 줄여준다. 볼을 정확히 페이스 중심에 맞히려면 그립의 맨끝을 잡고 스탠스 폭을 넓게 한 뒤 타깃의 약간 왼쪽을 겨냥하도록 한다.


➡️폭넓은 스탠스

또한 폭넓은 스탠스는 균형 향상에 도움이 되며, 샷을 하는 동안 자세를 낮게 유지하도록 해준다. 그러므로 중간에 몸을 일으킴으로써 낮게 오른쪽으로 빗나가는 샷이 나오는 일이 없도록 해준다. 

스탠스를 잡았으면 경사면의 기울기로 인해 볼이 오른쪽으로 날아간다는 점을 고려, 보통 때보다 좀 더 멀리 왼쪽을 겨냥한다. 

스윙은 보통 때 템포의 75퍼센트 정도로 가져가고, 무릎을 굽혀준 상태와 상체를 지면 쪽으로 숙여준 상태로 유지한다. 

균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 스윙 또한 정확하게 이뤄지며 볼은 그린으로 올라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