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초보골퍼의 잘못된 동작은 골프공 때문

초보골퍼의 잘못된 동작은 골프공 때문

골프는 ‘코스 위에 정지하여 있는 볼을 클럽으로 쳐서 정해진 홀에 넣어 그때까지 소요된 타수로 우열을 겨루는 경기’ 라고 나와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공을 홀에 집어 넣는 경기다. 
그래서 많은 초보골퍼들이 골프공에 너무 집착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골프연습장에서 연습을 하고 있는 초보골퍼들의 스윙동작을 보면 동작 자체가 골프공과 상당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스윙의 목표가 골프공에 한정되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골프가 클럽으로 공을 보내는 운동이기는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대부분의 초보골퍼들은 골프공 때문에 스윙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공을 맞히는 샷을 할 때와 공 없이 그냥 스윙을 할 때 스윙모습이 천양지차로 달라지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

 그리고 많은 골퍼들이 공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스윙이 달라진다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다. 
그렇다면 연습하는 방법에 변화를 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공을 앞에 두고 공을 맞히는 연습을 하면서 스윙을 망가뜨려가며 연습을 할 것이냐?

 아니면 공은 치워두고 정확하고 일관된 스윙궤도를 먼저 만들 것이냐?의 문제인데, 
그 판단은 초보골퍼 스스로에게 맡긴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스윙궤도를 만들고 나서 공을 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도 골퍼 스스로가 판단할 문제로 남겨둔다.

다만,
 나의 경우에는 처음 골프스윙을 배울 때는 공을 맞히는 연습으로 공과 씨름을 하면서 스윙을 배웠지만, 골프공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면서 몇 달 동안 빈 스윙만 해서 스윙궤도를 만들었다. 

그리고 샷에 문제가 생기면 빈 스윙의 비중을 늘려서 전반적인 스윙을 점검한다. (아이러니한 것은 스윙의 문제보다는 그립이나 어드레스 그리고 멘탈적인 측면에서 문제점이 발견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다.)

골프는 희한하게도 공을 맞히려고 하면 할수록 잘 안 맞고, 세게 치려고 하면 할수록 정확하게 치기 어려운 운동이다. 

공을 앞에 두고 스윙을 하면 누구나 공을 맞히려는 본능이 앞선다. 

레슨프로가 가르쳐 준 동작은 어디로 갔는지 오직 공만 맞히겠다는 생각이 앞서게 된다. (물론 레슨프로가 가르쳐 준 동작대로 스윙(궤도)에 초점을 두고 샷을 하는 착한 초보골퍼들도 있기는 하다.)

처음 스윙을 하면서 공을 정확하게 맞힌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공을 앞에 두고 샷을 하면 공을 맞히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골프가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머리 속에 자리잡게 된다. 

어찌 보면 여기서부터 골프가 어려워지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냥 공 없이 골프채를 휘둘러 보면 어려울 것이 하나도 없다. 
골프채를 휘두르는 동작은 누구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공을 두고 하는 스윙과 공 없이 하는 스윙은 무엇이 그토록 큰 차이를 만들어낼까? 

그 차이는 공이 있고 없고의 차이뿐이다. 
좀 더 깊게 생각한다면 공을 대하는 마음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것은 ‘골프클럽으로 공을 맞힐 것이냐 아니면 나의 스윙궤도 속에 공을 둘 것이냐’ 라는 골프공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일수도 있다. 

공 없이 스윙을 하면 스윙이 자연스럽게 좋아진다면 그렇게 연습을 해서 공은 무시하고 자신의 스윙궤도 속에 공을 놓으면 그만 아닐까?

그게 어렵다고 말하는 골퍼들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공 없이 하는 스윙을 과연 얼마나 했는지 반문하고 싶다. 

수천 수만 번의 자기암시 속에 공을 때리거나 맞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나의 스윙궤도대로 스윙을 한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공 없이 하는 스윙을 수천 번 수만 번씩이나 해야 한다면, 아예 차라리 공을 맞히는 연습을 해도 되지 않느냐고 반문하는 골퍼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위에도 잠깐 언급했듯이 스윙을 쉽게 접근하느냐 어렵게 접근하느냐의 문제이기도 하고, 골프나 골프공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에서 오는 스윙오류를 교정해야 하는 문제로 확대된다.

초보골퍼들의 스윙은 골프에 대한 오해나 잘못된 이해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오해는 공을 맞히는 연습을 하면서 골프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데서 출발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시 언급하기로 한다.)

공을 놓고 스윙을 하는 경우를 보면, 

일반적으로 스윙의 초점이 공에 맞혀져 있다 보니 스윙궤도에는 신경을 쓰기 힘들어진다. 

공이 스윙의 관심대상 1순위로 자리잡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공도 제대로 맞히지 못하고 스윙은 스윙대로 엉망이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언젠가 연습장에서 레슨프로가 초보골퍼에게 ‘공이 어떻게 맞고,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는 신경 쓰지 마라. 지금은 스윙궤도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얘기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나 역시 이러한 레슨프로의 말에 공감하는 편이다. 

그런데 요즘 가만히 생각해보니 마치 너무 너무 배가 고픈 사람 앞에 맛있는 음식을 놔두고 먹지 말라는 말과 비슷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눈 앞에 공이 있는데 공에 신경을 쓰지 않고, 샷을 했는데 공이 얼마나 날아가는지 방향은 제대로 갔는지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있는 초보골퍼가 과연 얼마나 있을까?

 아마도 대부분의 초보골퍼들은 눈 앞에 있는 골프공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렇다면 레슨프로들은 초보골퍼에게 왜 이렇게 어려운 일을 시키는 것일까? 

그냥 공을 치워놓고 스윙궤도를 가르치면 안 되는 걸까?
 
그렇게 가르치면 나중에 공을 놓고 스윙 했을 때 공을 맞힐 수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걸까? 

만약에 그렇다면 스윙궤도를 잘못 가르친 것은 아닐까?

스윙궤도가 제대로 되었다면 공이 안 맞을 이유가 없다.

나는 가끔 연습장에서 공 대신 10원짜리 동전이나 비비탄(장난감 총알)을 놓고 스윙을 해 본다. 

그것을 본 골퍼들은 나에게 어떻게 그렇게 작은 것을 맞힐 수 있는지 묻는다. 하지만 나는 10원짜리 동전이나 비비탄을 맞히기 위해 스윙을 한 것이 아니다. 

그저 나의 전반적인 스윙궤도와 함께 클럽이 떨어지는 위치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그린에서 강한 골퍼가 되자

“드라이버샷은 쇼, 퍼팅은 돈”이라는 골프 명언이 있다. 아무리 멋진 샷을 하더라도 퍼팅을 잘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당연히 퍼팅 실력이 골프 스코어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퍼팅을 잘 하려면 볼을 똑바로 굴리는 능력이 필요하다. 연습이 답이다. 

여기에 더해야할 것이 볼을 어디로, 얼마나 굴리는지에 대한 판단이다. 홍란이 그 방법을 소개한다.




스코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게 퍼팅이다. 18개 홀에서 2퍼팅하면 36타, 3퍼팅하면 54타다. 

아무리 많은 버디 찬스를 맞더라도 3퍼팅을 남발한다면 절대 좋은 스코어를 기록할 수 없다. 

그렇다면 아마추어 골퍼가 퍼팅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퍼팅 정확도 높이기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연습”이다. 아마추어 골퍼의 경우 드라이버, 아이언과 비교했을 때 퍼팅 연습에 소홀한 게 사실이다.

 상대적으로 연습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력 향상도 더딜 수밖에 없다. 프로 골퍼의 경우 연습 그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점을 기억하고 퍼팅 연습 시간을 대폭 늘리도록 하자. 

그리고 홍란이 제시한 다음의 두 가지 핵심 사항을 염두에 두고 퍼팅에 임하도록 한다.




얼마나 굴릴 것인지 파악하라

대부분 골퍼가 이런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린에서 퍼팅을 하며 홀 앞뒤로 오가는 것 말이다. 

게다가 먼 거리가 아닌 가까운 거리에서. 이렇게 하면 3퍼팅을 남발하며 스코어를 크게 잃게 마련이다. 홀을 두고 오가는 것뿐만 아니라 홀에 크게 못 미치는 경우도 3퍼팅 배경이다.

이런 골퍼들의 공통된 문제점은 ‘거리감’이다. 자신의 스트로크로 볼이 얼마나 굴러가는지 모른다는 뜻이다. 그리고 볼에서 홀까지 거리도 알지 못한다. 

문제 해결책은 간단하다. 

연습 그린에서 평지를 찾아 볼을 놓고 목표지점(홀)을 설정한 뒤 걷는다. 일정한 보폭으로 걷고, 보폭과 걸음수를 곱한다(자신의 보폭이 궁금하다면 줄자를 놓고 걸어본다). 볼을 목표지점까지 퍼팅하고 거리감을 익힌다. 

5미터, 10미터, 15미터 순으로 한다.

사람의 눈은 주변 환경에 따라 착시를 일으킨다. 홀 사방에서 경사를 읽는 이유다




그린의 경사를 읽어라

거리감을 익혔다면 볼이 어떻게 구를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 

퍼팅수가 늘어나는 것은 경사를 제대로 읽지 못한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내리막, 오르막일 때 실수의 타격이 커진다. 

내리막 3미터에서 내리막 경사를 인지하지 못하면 볼은 저만치 아래로 굴러간다.

자연스럽게 퍼팅 횟수가 늘어난다. 경사를 읽는 방법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착시에 의한 경사의 왜곡을 파악하려면 볼과 홀을 중심으로 사방에서 경사를 읽는다. 

그리고 동반자들이 퍼팅한 볼이 어떻게 흐르는지 유심히 살피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는 착시에 의한 실수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볼과 퍼터의 정렬

퍼팅 방향, 거리를 결정했다면 볼을 그에 맞춰서 놓는다. 볼의 라인이 목표 방향을 향하도록 놓고, 퍼터를 세워서 확인한다. 

볼의 라인과 퍼터를 일직선상에 놓았을 때 제대로 볼을 정렬했는지 살피는 것이다. 정렬이 됐다면 퍼터를 볼 라인에 맞춰 정렬한다. 

몸을 먼저 정렬하는 것이 아니라 볼과 퍼터의 정렬을 우선한다. 이후 스탠스를 정렬하고 자신 있게 퍼팅한다.

 

 

 

 

 

 

 

어프로치 방법에 따른 홀 공략 방법

더 굴리는 어프로치, 덜 굴리는 어프로치

그린 주변에서 공을 그린에 떨어뜨린 후 굴려서 핀에 붙이는 것은 스코어를 지키는데 유리하다.
핀 위치에 따라 런의 길이 조절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런이 많은 어프로치는 볼을 쓸어치는 것이 포인트다!!
롱퍼팅을 한다고 생각하고 클럽헤드를 낮고 길게 가져간다
체중을 너무 잡아두고 치지 않아도 된다 자연스럽게 둔다






🔴스핀이 많은 어프로치는 임팩트 후 클럽을 멈추는 것이 포인트다!!
공을 맞힌 후 끊어 치는 느낌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팔로스루를 하지 않는 것이다 ➡️ 볼의 스핀량이 늘어 런이 줄어들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