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일직선 샷을 위한 두 가지 스윙

일직선 샷을 위한 두 가지 스윙



'D-플레인'이란?

A) 비행이 끝나고 난 후 하는 행위. B) 미국의 ABC 방송에서 방영된 예전의 TV 드라마에서 나온 말. C) 골퍼들의 스윙 방법을 바꾸어 놓게 될 임팩트 이론의 용어.

정답은 C다. 이는 골퍼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용어일 수도 있지만 D-플레인, 즉 D-평면의 기원은 20년 전으로 거슬러 오른다. 1993년 네브라스카대학의 물리학 교수였던 시어도어 조르겐센 박사는 2차 세계 대전 동안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가해 <골프 물리학>이란 책자를 펴냈다.

이 책 속에서 그는 'D-플레인'이란 용어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가리켜 "페이스의 각도와 헤드의 이동 경로가 만들어내는 교차선 사이에 위치하는 면"이라 불렀다. 이는 골퍼들의 D-플레인 변화, 즉 페이스 각도와 헤드의 이동 궤도의 서로 다른 조합이 볼의 속도와 발사각도, 스핀양을 전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그 결과 샷의 형태, 즉 샷이 일직선으로 날아가는지, 한 쪽으로 휘어지게 되는지를 결정하게 된다고 가정했다. 그의 이러한 이론은 증명이 된 물리학 법칙에 근거를 두고 있었다.

 



수십 년 동안 교습가들은 스윙 궤도와 페이스 각도가 샷의 형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만 갖고 있었다(특히 임팩트 때 인간의 눈과 비디오를 이용해 살펴볼 수 있는 것은 최대 그 정도까지가 전부다). 조르겐센 박사는 그 부분을 더 깊이 파고 들었다.

이러한 새로운 데이터로 무장을 한 툭센은 아마도 역사상 가장 직관에 반하는 스윙의 발견 요소 중 하나가 될 사실을 밝혀낸다. 그것은 바로 아이언으로 지면에서 샷을 똑바로 때려내려면 다운블로의 하향 공격 각도로 볼을 맞히면서 아웃사이드-인의 방향으로 스윙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드라이버샷을 일직선으로 구사하려면 업블로의 상향 공격 각도로 볼을 맞히면서인사이드-아웃 방향으로 스윙을 하는 것이 이상적인 타격이란 점이었다. 다시 말해 볼을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보내려면 두 가지의 독특한 스윙이 필요한 것이다.

 

 

 

 

 

웨지샷에 스핀을 주는 법


▶ 손쉬운 웨지샷 네 단계
벤 호건은 많은 스핀이 들어간 낮은 탄도의 웨지샷을 가리켜 “현대의 프로들이 가진 무기 중 가장 놀라운 샷”이라고 표현했었다. ‘매’라는 애칭을 가졌던 호건의 견해는 절대적으로 옳다.

이런 샷은 처음에는 거의 잘못 때린 얇은 샷처럼 보이지만 그린에서 곧바로 제동이 걸리면서 곧바로 멈춘다(그러면 동반자들이 탄성을 내뱉지 않을 수 없다).

1. 스핀의 조건을 파악한다
스윙 기술에 관계없이 웨지샷에 스핀을 먹이려면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조건을 정확히 갖춰야 한다.

그런 조건을 위해선 1)그루브를 깨끗이 청소해야 하며, 2)볼이 페어웨이의 적절한 지점에 놓여있어야 하고, 3)고성능의 볼을 갖춰야 한다. 볼이 러프에 놓여있거나 잔디가 젖어 있다면 기회는 없다.

2. 어드레스 때 몸을 숙인다
볼을 스탠스의 한가운데로 위치시키고 체중의 대부분을 왼발에 싣는다. 척추를 기울여서 머리가 약간 볼 뒤쪽(오른쪽)에 놓이도록 한다. 이러한 준비자세는 볼을 다운블로로 내려치게 해줌으로써 스핀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발사 각도를 구축해준다.

3. 스윙을 약간 줄인다
백스윙을 매끄럽게 3/4 길이로 가져가고 몸 회전동작을 최소로 하면서 손목은 크게 꺾는다. 이렇게 손목 동작을 하면 그린에서 곧바로 멈출 수 있는 백스핀을 먹이는 데 필요한 헤드스피드를 만들어낼 수 있다. 스파이크가 흔들릴 정도로 스윙을 강하게 가져갈 필요는 없다.

4. 그립을 당긴다
임팩트 순간을 통과하며 몸을 틀 때 그립을 계속 헤드의 앞쪽으로 유지한다. 마치 그립을 타깃 방향으로 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한다(양팔을 이용해 아래쪽으로 내려찍는 느낌이 아니다). 그리고 주저하지 말고 스윙을 강하게 한다. 샤프트를 앞으로 숙인 자세와 빠른 헤드스피드는 서로 결합해 투어 수준의 스핀을 만들어낸다다.

 

 

 

 

 

 

샷을 길고 곧게 날리려면


요즘 PGA 투어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은 드라이버의 평균 샷거리가 290야드에 육박할 뿐만 아니라 페어웨이 적중률도 60%를 상회한다. 라운드 당 페어웨이에 볼을 올리는 횟수가 8.5번이라는 뜻이다.

만약 현재의 샷거리로 그 정도의 페어웨이 적중률을 기록할 수 있다면 스코어가 얼마나 향상될지 상상해보라.

샷거리는 현 상태로 유지하면서 샷을 더 곧게 날릴 수 있는 간단한 핵심사항 몇 가지를 살펴보자.

1. 어깨의 기울기
오른발등이 볼 바로 뒤에 놓이도록 오른발부터 먼저 내려놓으면서 어드레스를 한다. 이 동작과 그립(오른손이 왼손 아래 놓이는)이 결합되면서 어깨가 타깃 반대쪽 방향으로 기울어지게 된다.

그런 다음에 볼이 왼발꿈치와 정확하게 일직선을 이루도록 왼발의 자리를 잡는다.
마지막으로 오른발을 오른쪽으로 크게 한 걸음 떼어서 양발의 발꿈치 간격이 어깨보다 조금 더 넓도록 스탠스를 취한다. 이렇게 토대를 넓게 잡으면 스윙스피드를 더 높이더라도 컨트롤을 상실할 위험이 없다.

■스윙 팁: 볼을 보지 말고 타깃을 응시할 것

어드레스 시간의 80%는 타깃을 보고, 볼을 보는 시간은 20%에 그쳐야 한다. 그런데 아마추어들은 이걸 정반대로 하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하면 조준과 정확성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근육의 긴장이 풀어져서 자유롭고 유연하게 스윙할 수 있다.

2. 팔꿈치를 낮게
테이크백을 시작할 때 처음 1m 남짓까지는 오른팔꿈치가 오른엉덩이를 가리켜야 한다(샤프트가 그라운드와 평행을 이룰 때까지).

이렇게 하면 적절한 동작으로 백스윙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손과 팔과 몸이 하나가 되어 움직이는) 클럽이 몸 앞을 벗어나지 않고 페이스를 직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는 톱에서 적절한 타격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몸통을 회전하는 것에만 신경을 집중하면 된다.

3. 톱에서 멈추기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은 헤드로 볼을 맞히는 것을 지나치게 걱정한 나머지 톱에 도달했을 때 다운스윙을 너무 서두른다. 이는 가파른 아웃-인 경로를 유발하기 쉽다.

클럽이 다운스윙에서 점차적으로 속도를 높이다가 임팩트 때 최대 속도에 도달해야지, 그 전에 속도의 정점을 넘어버리면 곤란하다.

톱에 도달했을 때 잠깐 동안 손과 팔의 움직임을 멈추면 다운스윙을 정확하게 진행하면서 헤드가 올바른 안쪽 경로를 따라 볼에 도달하게 된다.